ChatGPT
💡ChatGPT란?
chatGPT는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해 자연어 처리(Natural Language Processing) 분야에서 매우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는 모델입니다. OpenAI에서 개발한 이 모델은 대화형 챗봇, 기계 번역, 요약, 질의응답 등 다양한 자연어 처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chatGPT는 GPT(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라는 모델 구조를 기반으로 합니다. 이 모델은 기존의 언어 모델과 달리 사전 학습(pre-training)과 fine-tuning 두 단계로 구성됩니다. 사전 학습 단계에서는 대용량의 텍스트 데이터를 이용해 모델을 학습시키고, fine-tuning 단계에서는 특정한 자연어 처리 작업에 맞게 모델을 세부 조정합니다.
chatGPT는 다양한 분야에서 매우 높은 성능을 보이고 있으며, 앞으로 더욱 발전하여 더 많은 분야에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우리는 바야흐로 AI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주변에서도 흔히 기가지니나 Siri, S보이스 등과 같은 음성인식 인공지능 서비스가 탑재된 전자기기를 볼 수 있고, 심지어는 인간만의 영역이라고 여겼던 그림이나 글까지도 인공지능이 대신 그려주고 있어요!
사실 위에 적은 ChatGPT에 대한 설명도 Notion의 AI 작성 기능으로 작성한 글이랍니다.

Notion AI에 작성을 원하는 부분을 적으면

이렇게 글을 작성해줍니다.
아까랑은 또 다른 내용으로 작성해주네요! Notion AI는 저도 처음 사용해보는거라, 더 사용해보고 따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왜 다들 ChatGPT를 외치는가

사실, ChatGPT와 같은 인공지능 채팅 서비스는 이전에도 비슷한 사례가 많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아주아주 어렸을 때 했던 조지와 대화하기가 기억나는데.. 아시는 분이 있을런지 모르겠네요. 그 외에도 유명한 심심이, 이루다와 같은 챗봇들이 있었죠. 그런데 왜 그 중에서도 ChatGPT가 월 1억 명에 달하는 사용자를 달성할 정도로 화제가 되었을까요? 또 컴공으로써 이런 유행에 탑승하지 않을 수 없기 때문에(사실은 그냥 재밌어보여서ㅎㅎㅎㅋ)~ 직접 사용해보면서 알아보겠습니다!
💡ChatGPT 사용 방법
ChatGPT는 위 사이트로 들어가 간단한 회원가입 절차를 거친 후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후에는 위와 같은 화면을 보게 되실텐데, 아래 붉은 색으로 표시되어 있는 부분에 질문할 내용을 적고 대화를 시작하시면 됩니다. 어떤 질문을 할 수 있는지 예를 한 번 들어 볼까요?

1) 간단한 연애 상담도 가능하고,
2) 지구가 어떻게 멸망할지에 대한 가설도 제시해주며


3) 사이드 프로젝트에 대한 아이디어도 제공해줍니다.

위처럼 글을 적기 위한 정보를 제공해주면, 그에 맞춰 글도 써줍니다. 무려 4) 자기소개서(!)도 적어줍니다. 제법 멋있게 써줘서 마음에 쏙 드네요.

코딩을 해준다는 소문이 있어서 백준에서 텍스트로 된 문제만 긁어왔습니다.

무슨 알고리즘을 사용해야 하는지까지 귀신같이 알고 설명해줍니다. 예시 코드까지 보여주네요. 지피티야.. 니가 나보다 낫구나..^^
💡ChatGPT 사용 후기
일단, 이전에 존재했던 챗봇과 다르게 폭발적인 인기를 얻게 된 이유는 확실해졌습니다. 일단 성능이 비교도 안되게 좋습니다. 기존 챗봇이 사용자와의 간단한 상호작용 정도를 했다면, ChatGPT는 주고받은 대화의 문맥을 기억하고 해석하고 기억할 수 있고 자기소개서, 사과문, 이메일 작성 등과 같이 논리적인 글을 작성해낼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 존재하는 각종 분야의 지식을 학습하고 있다보니 다양한 분야의 질문이나 이슈에 대한 대응도 요거 하나면 무리없이 소화해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사례들 말고도 외국어 공부에 활용하거나 법률, 의학 등에 대한 자문을 구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ChatGPT는 미국 의학 시험을 통과하고, 성적은 높지 않지만 로스쿨과 MBA 과정도 합격했다고 합니다.
💡우려되는 점
사용해보면서 우려되는 점은.. '이제 더 이상 인간이 쓴 글과 AI가 쓴 글을 구별할 수 없게 될 수도 있겠다'는 점입니다. 과제를 제출할 때, 논문을 작성할 때, 사과문이나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이제 누가 얼마나 더 공부를 했고, 진심을 담고 시간을 들여 글을 적었는지보다 AI에게 얼마나 잘 질문했는지가 점수나 합격을 가를 수 있겠다는 점이 와닿네요.
그렇지만 잘 사용하면 그보다 더한 이득을 가져올 건 명확해 보입니다! 챗GPT를 내 서비스 위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API가 무료로 공개되어 있다고 하니, 저는 이걸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에 대해서나 고민하러 가봐야 겠습니다.. 그럼 이만 총총
'개발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SW 마에스트로 14기 서류 합격 및 1차 코딩 테스트 응시 후기 (0) | 2023.02.26 |
---|